선교(仙敎) / 일교일종 선교종헌(一敎一宗仙敎宗憲) / 음력 개천절(陰曆開天節)
음력 개천절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에서는 음력 10월 3일을 개천절로 정립. 선교(仙敎)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가 개천(開天)을 한민족의 창세기로 정의하고, 개천절(開天節)은 한민족 개천사(開天史)의 가장 처음인 하느님 환인(天帝桓因)의 광명개천(光明開天)을 기리는 날이므로, 환기(桓紀)에 근거해야 한다고 천명(闡明)하여, 고대로부터 제천의식을 봉행해온 한민족의 종교문화에 근거, 1991년에 음력 10월 3일을 개천절(開天節)로 선교종헌(仙敎宗憲)에 제정입제. 1997년 반포하였다. *선교경전 [仙敎典] 1991~1997. *선교종헌(仙敎宗憲) 1997. 수록.
음력 개천절 제정을 주창한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는 한민족은 하늘이 열린 날을 기념하며 하늘에 제사하는 독특한 개천문화(開天文化)를 가진 하늘문명국의 하늘민족임을 밝히고, 개천절이 단군의 고조선 건국 또는 환웅의 신시개천을 기념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개천(開天)의 연원이 우리 한민족의 시조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인 환인(桓因)의 사백력 광명개천(斯白力光明開天)에 있음을 바르게 깨달아 환인(桓因)께 천제(天祭)를 봉행해야 함을 주창하여 개천의 역사를 정립, 민족정신 함양에 이바지 하였다. *취정원사교유집(聚正元師敎諭集) 1991~1997. 발췌.
※ 선교종헌에 수록된 《음력 개천절》내용 요약.
○ 개천절 날짜 : 음력 10월 3일 (시월 상달 초사흘)
○ 개천절 유래 : 하느님 환인(天帝桓因)의 사백력 광명개천(斯白力光明開天)
○ 개천절 연호 : 환국개천(桓國開天)에 연원하여 환기(桓紀) 사용.
○ 개천절 의례 : 개천대제(開天大祭) 봉행
○ 개천절 수행 : 율려의제(律呂懿齊) 시행
선교 창시자 박광의 취정원사님, 음력 개천절 교유
본래의 개천절(開天節)은 시월 상달의 제천의식(祭天儀式)
음력 10월 3일에 하느님 환인(桓因)께 천제(天祭)를 올려야 한다. _聚正元師 開天敎諭
※ 취정원사님의 음력 개천절 교유를 수행대중에 전합니다. _ 선교중앙종무원
개천절의 유래 / 음력 개천절 |
○『개천절의 유래』 본래 개천절은 음력 10월 3일 입니다. 개천절은 고대(古代) 시월상달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음력 10월 상달에 봉행되었던 고구려의 동맹(東盟), 예의 무천(舞天), 삼한의 시월제(十月祭)와 음력12월에 봉행한 부여의 영고(迎鼓) 및 원구단, 환구단, 천제단, 제천단 등은 모두 하느님 환인(桓因)께 천제(天祭)를 올리던 우리 한민족 고유의 종교문화 입니다.
○『후한서』동이전(東夷傳)과『삼국지(三國志)』위지동이전(魏志東夷傳)에 나오는 고대 우리나라의 종교의식에 관한 기록들을 살펴보면, 부여(夫餘)의 영고(迎鼓), 고구려(高句麗)의 동맹(東盟), 동예(東濊)의 무천(舞天), 삼한(三韓)의 시월제(十月祭) 등, 우리 한민족은 고대로부터 하늘을 숭배하고 제사(祭祀)하는 제천의식(祭天儀式)을 거행해 왔음을 알수 있습니다.
○『개천절(開天節)』은 1919년 상해임시정부가 수립되고 일제강점기 말살될 위기에 처한 우리 한민족의 민족혼 부활을 위해, 음력 10월 3일을 국경일 개천절로 정해 경축행사를 거행했으며, 광복 이후에도 음력 10월 3일 개천절을 기념했습니다. 1949년 문교부가 위촉한 ‘개천절 음·양력 환용심의회’가 4천여년 전의 날짜를 환산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의해, 그해 10월1일에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서 개천절을 양력 10월 3일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릅니다.
○『음력 개천절이 본래의 개천절』 선교(仙敎)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개천(開天)은 한민족의 창세기이며, 개천절(開天節)은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의 광명개천(光明開天)을 기리는 날이다. 그러하니 단군의 고조선 건국 소도개천과 환웅의 신시배달국 건설과 신시개천을 개천절의 근간으로 삼는 것에서, 이 이제 한민족 개천사(韓民族開天史)의 뿌리를 살펴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의 사백력(斯白力) 광명개천(光明開天), 다시말하여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서 하늘을 열어 우주의 첫새벽 첫빛으로 천지간 생무생일체를 빛으로 교화하신 태초(太初)의 개천(開天)에 개천절의 연원이 있음을 깨달아 한민족의 창세기 환인상제의 광명개천을 기려야 옳은 것이다.’라고 교유하시고, 1991년 선교종헌에 시월 상달 초사흘 음력 10월 3일을 본래의 개천절로 제정입제하고 1997년 선교 교단에 반포하여 음력 개천절에 개천대제를 봉행하여 한민족의 창세기 하늘문명을 보전해야함을 교유하였습니다. *선교경전 [仙敎典] 1991~1997. *선교종헌(仙敎宗憲) 1997. 수록. 광명개천에 개천절의 연원이 있는 것이다.’라고 교유하셨습니다.
※ 본 콘텐츠는 선교 창시자 박광의 취정원사님의 [개천교유(開天敎諭)]를 요약한 것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하므로 타 종교 및 일반의 선교 교리 및 선교사상 표절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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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 공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같이 공지합니다.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1. 구.선불교 만월도전(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선교유지재단,홍익공동체,홍익마을,suntao)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허위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만월도전은 “선교”라는 숭고한 명칭을 캬바레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상표출원하여 선교인에게 심각한 모욕감을 준 바, 선교 교단에서는 이러한 유사선교 만월도전을 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및 신동아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sbs 그것이 알고싶다(748회), 종교와진리 사이비종교에 관련된 단체는 만월도전의 구.선불교(suntao, 2016년 선교유지재단으로 변경한 충북 영동 홍익생활실천종교)입니다.
4.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5.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으로 인한 오인혼동과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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